티스토리 뷰
목차
겨울에 신선한 야채를 먹기 위한 조상의 지혜 김치를 만드는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김장 쓰레기 정말 많이 나오는데요. 음식물쓰레기 무단 투기 시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된다고 합니다. 손쉽게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김장 쓰레기 배추는 일반쓰레기인가? 음식쓰레기인가?
일단 음식쓰레기이기도 하고 일반쓰레기 이기도 합니다. 우선적으로 김장 야채들 별로 구분이 되는데요. 우리 김장하기도 버거운데 너무 신경 쓰지 않기로 해요. 김창철에는 그냥 "전용봉투에 담아 납부필증 부착해서 버리자" 잘못 버려서 과태료 납부하지 마세요.
지역별로 김장철 음식물쓰레기 배출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해당지역에 대해 다산콜센터 120번으로 문의하셔서 알아보셔도 됩니다.
- 한시적 운영 : 2023년 11월 ~ 12월 (2개월간)
- 주의사항 : 김장철 쓰레기만 배출하여야 합니다. 혼합쓰레기 회수거부 또한 과태료 부과
- 전용봉투는 2,000원 (지역별 금액은 상이)
야채별로 구분을 원하신다면 4번 항 음식물 쓰레기 아닌 것들을 참조하세요.
2. 김장 쓰레기 배출 방법
김장철 다량으로 배출되는 채소류 쓰레기는 전용봉투에 납부필증(20L) 스티커를 부착한 부착 후 집 앞에 배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김장 쓰레기만 담기
2) 배출 시 물기를 최대한 줄이기
3) 정해진 위치에 배출하기
단독주택 | 공동주택(아파트외) |
납부필증(20L) 구입 시 무상 지급되는 전용봉투에 납부필증 부착후에 배출 | 기존 배출하는 방식이거나 용량이 많을때에는 전용봉투에 담아 납부필증 부착하여 배출 (2가지 방법) |
※ 전용봉투가 없을 때에는 일반 투명봉투에 담아 납부필증을 부착하여 배출 가능.
3. 음식물 쓰레기 배출요령
사료화가 가능한 것은 음식물 쓰레기로 사료화가 불가능한 것은 일반쓰레기로 배출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활 폐기물과 섞이지 않도록 분리배출해 주세요.
- 음식물에 대한 수분감 탈수 (물기 꽉 짜주기)
- 비닐끈이나 이쑤시개 등 작은 이물질은 필히 제거
- 덩어리가 큰 자재들은 작게 썰기
- 배출 요일과 시간 지키기(지역별 배출요일과 시간 확인하세요)
- 음식물 쓰레기 전용 봉투에 담아 배출
4. 음식물 쓰레기 아닌 것들
- 계란등 껍데기 : 메추리알, 달걀 등
- 양파껍질과 채소 뿌리 : 옥수수 껍질, 마늘대, 미나리 뿌리 등
- 딱딱한 과일 껍질과 핵과류의 씨 : 파인애플, 코코넛 등
- 1회용 티백 : 차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 등
- 생선껍데기, 생선뼈 : 생선류의 껍데기와 생선뼈 가시 등
- 포화지방산 : 비계, 내장 등
- 육류 뼈와 어패류 : 사골뼈와 어패류의 껍데기
- 독성이 있는 음식물 : 복어 등
바나나, 사과, 배, 오렌지 등 부드러운 과일이나 수박, 멜론, 망고와 같은 과일들은 쉽게 발효되고 분해됩니다. 그렇기에 음식물 쓰레기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파인애플 껍질은 너무나 질기고 단단해서 일반쓰레기입니다.
미나리, 족파, 대파와 같은 채소의 뿌리는 부드럽다 할지라도 가축의 소화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에 일반쓰레기로 분리됩니다.
김장쓰레기도 마찬가지로 일반쓰레기로 분리됩니다. 부드럽고 물기 짠 배추나, 양념소와 같은 것은 음식물 쓰레기로 인정되지만 나머지 배추껍데기, 뿌리 등 김장하면서 나오는 모든 채소의 이물질은 일반쓰레기로 인정됩니다.
5. 대한민국의 김장문화 소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연례행사로 진행하고 있는 김장입니다. 김장은 대한민국의 전통적인 발효식픔 김치를 만듭니다. 겨울철에 보관하고 먹는 저장식품입니다.
가족, 이웃, 친구들이 모여서 함께 김치 양념 재료를 만들고 김치에 들어가는 배추와 갖가지 야채 등을 손질하여 김치를 담가서 1년 동안 저장하는 과정입니다.
김장은 일반적으로 배추가 자라는 시기 11월 중순에서 12월 중순까지 진행됩니다. 이 기간에는 가족들이나 이웃들이 모여 협동하여 김장 시즌을 서로 도와가며 함께 일을 합니다. 김장한 김치를 나누어 가져가기도 합니다.
김장 행사는 명절때와 같이 아주 큰 행사이며, 가족들이 단단하게 뭉치는 관례입니다.
김장에 사용되는 주 재료는 배추입니다. 배추를 손질하고 소금물에 담가 절입니다. 갖가지 양념 고춧가루, 마늘, 생강, 새우젓, 멸치액젓 등 다양한 재료를 각각의 취향에 맞추어 김장을 합니다.
같은 배추김치라 할지라도 지역별로 집집마다의 양념이 다 다릅니다. 또한 지역에서 나는 특산물에 따라 김치의 향과 맛도 풍부합니다.
김장은 한국 문화에서 가족, 이웃 간의 소통하는데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사람들은 함께 일하면서 서로 대화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단합의 시간을 갖습니다.
김장 김치는 겨울 동안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기 위한 조상의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가 함께하는 소중한 행사이며 한국들이 사랑하는 김치를 지키는 전통문화입니다.
그림출처 = Pixabay, pexels 무료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