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미성년자가 되기 전 자녀에게 좋은 자산을 물려주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계실 겁니다. 그러면 자녀에게 언제 주식을 증여하면 좋을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주식 증여로 절세방법과 자녀에게 주식 증여함으로 장점 5가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주식 증여 절세 방법
미성년자 증여세의 비과세 한도는 10년 동안 총 2천만 원입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는 한도가 5천만 원입니다. 10년 단위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증여하여 증여재산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태어나자 마자 통장에 2천만 원 입금되고, 10살에 2천만 원, 20살에 5천만 원 입금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총 9천만 원 세금 없이 증여가 됩니다.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의 구간은 다르게 적용됩니다.
그러면 주식은 언제 증여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현금대신 주식으로 증여한다고 해서 절세받는 방법은 아닙니다. 주식 시장에 따라 증여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장 주식일 경우 증여기일 기준을 각 2개월의 주식가를 평균하여 계산하여 증여한 주식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변동이 높은 시장에서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시장에 따라 현금 증여가 유리할지, 주식 증여가 유리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 현금으로 증여할때
5,000만 원으로 현금 지급할 때는 10년 단위 2,000만원 차감후 3,000만원에서 과세표준 1억원 이하 세율 10% 적용하면 약 300만원에서 신고세액공제는 약1%~3% 할인해 주면 약 2,910,000원의 증여세금을 냅니다.
2) 주식으로 할때는 하락장에서만 해야 유리
5,000만 원 투자하여 구매한 주식이 현재 시점으로 3,000만 원의 평가액을 가지고 있다면 약 1,000만 원에서의 세율을 부담하여 납부한다면 금액이 훨씬 적은 100만 원가량의 증여세금이 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양도하는 시점에서 전후 2개월의 평균금액으로 계산하여 산출됩니다. 하락장에는 매우 유리하나 상승장에 있으면 평가금액이 높기에 증여세는 많이 납부하게 될 텐데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평가 금액이 높아지면 증여가 많아지는 경우에 법정신고 기한 3개월 이내에 증여를 취소합니다. 적은 현금 증여로 통해 세금을 납부한다면 적게 납부됩니다. 주식 증여로써의 장점 알아보시고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주식 증여 장점 5가지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하면 재무 교육 및 장기 재무 계획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하면 다음과 같은 5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하는 것은 미성년자에게 투자, 재정적 책임 및 주식 시장에 대해 가르치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미성년자가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재정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실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장기 투자 성장이 높습니다. 주식은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주식을 소액자에게 양도함으로써 부를 축적하는 데 유리한 출발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 가치가 상승하여 잠재적으로 미성년자에게 미래를 위한 귀중한 금융 자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미성년자가 투자 이익에 대해 더 낮은 세율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성인 이름으로 투자를 보유하는 것보다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관할권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세금 관련 내용을 이해하려면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4) 미성년자에게 양도된 주식은 채권자의 청구나 성인 기부자를 상대로 한 소송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미성년자의 재정적 미래를 보호하고 자산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부동산 계획을 하여 구매할 경우에는 취득세가 면제되어 부담이 없습니다.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하는 것은 광범위한 유산 계획 전략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과세 대상 재산을 줄이면서 자산을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탁 설정과 같은 특정 전략을 통해 미성년자가 자산에 액세스 하는 방법과 시기를 더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하는 데는 특정 법적, 재정적 고려 사항이 필요하며 규칙은 관할권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성년자는 성년이 될 때까지 자산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에게 주식을 양도할 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적절한 법적 절차를 따르려면 재무 자문가나 유산 계획 변호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